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계발 및 창의적 진로체험 플러스인성교육관련 교육을 하고자 할 때, 학생들에게 예로부터 내려오는 고유한 가치의 전통문화요소를 활용하여 창작활동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재미있고 흥미롭게 진로모색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다.
기존 진로교육에 있어 진로탐색방법으로 “나의 성격유형 찾기, 나의 흥미탐색, 흥미유형 찾기, 나의 적성탐색, 적성유형과 직업, 나의 가치관 탐색, 나의 직업탐색 기록하기” 등으로 이루어진 학습내용들을 통합된 내용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전통문화의 주제를 선택하여 기획하고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진로모색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다양한 전문가의 자문과 교육, 현장경험을 거쳐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문화요소의 주제들, 즉 사방치기, 비석치기, 산가지놀이, 윷놀아, 죽방울놀이, 칠월칠석, 한복 만들기 등을 선별하여 진로 탐색법에 맞춘 4단계(도입, 조작, 산출, 실무경험)학습방안의 주제로 통합하여 구성하고 12차시(12회)의 구체적인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 및 재료를 제공하고 있다.
선생님(학교: 교육제공)과 학생(자발적 참여) 그리고 지역사회(체험활동의 봉사를 통해 부모 및 지역주민 사회공헌사업의 인식개선)의 공감형성
자격종목 | 등급 | 검정기준 |
---|---|---|
청소년공감교육지도사 | - | 전통문화놀이의 계승 및 개발을 통하여 청소년과 노년층의 가교역할 즉, 1, 3세대의 공감을 유도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청소년공감교육지도사는 청소년의 특성 및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공감대화법을 통하여 전문가 수준의 뛰어난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사무 책임자로써 갖추어야 할 능력을 갖춘 최고급 수준 |
검정방법 | 검정 과목(분야 또는 영역) | |
---|---|---|
질의응답 | 문답형 |
1. 감정코칭, 공감대화법 2. 전통문화프로그램(회상,미술,게임,극놀이기법활용) 3. 청소년과 노인의 이해 |
실기 | 창작 | 전통문화놀이 문제창작 및 시연발표 |
청소년공감교육지도사 자격의 유효기간은 없으나 필요에 따라 지능계발연구원에서 지정한 일시에 보수교육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