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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 내용

아동창의사고 교육

프로그램 교육 내용

창의사고·인지력계발 Thinking Up 교육내용

Thinking Up은 집중력/응용수리/관찰.변별/기억력/언어추리/퍼즐추리/도형추리/통합사고력/창의력/공간 지각력 프로그램을 정해진 수업시간에 각 영역마다 시간을 배분해 수업을 하는 형태입니다. 수업은 아동의 심리와 집중하는 시간을 고려해 놀이 에너지가 높고 공부 에너지가 낮을 때에는 쉬운 과제나 좋아하는 과제를, 공부에너지가 높아진 때에는 난이도 있는 과제를 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에너지 Cycle을 고려해 구성한 것입니다. 위와 같은 교육과정을 통해 고등정신 기능과 관련이 있는 대뇌 피질(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의 자극과 활성화를 통해 두뇌발달 뿐 아니라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 우수한 프로그램입니다.

각 영역별 교육의 목표

주의력&집중력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정상적인 아이들보다 전두엽의 활동도가 떨어집니다. 주의력은 뇌의 지적 능력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이기도 합니다. 청각적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는 수업을 듣다가도 바로 다른 생각에 빠지거나 설명을 들어도 내용을 잘 모르게 됩니다. 또 옆에서 조금만 시선을 끄는 일이 생기면 거기에 빠집니다. 시각적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는 문제에 ‘옳지 않은’이란 문구를 자주 놓치고 전체에서 중요한 핵심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같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집중력이 좋은 아이가 더 많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집중력은 외부 환경이나 주어진 과제, 자극에 대해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두뇌훈련 Thinking Up 집중력 프로그램에서는 미로찾기, 기호 캔슬링, 문자 캔슬링, 그림 캔슬링, 도형 개수 세기, 숫자 찾기 등 150여 가지의 활동을 통해 집중력 훈련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수리력

수 개념은 주로 두정엽에서 담당하고, 복잡한 계산일수록 전두엽과 측두엽에서 관여합니다. 본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주어진 여려 형태의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작,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응용력과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관찰·변별

변별력은 사물의 옳고 그름 같고 다름을 가릴만한 힘을 말합니다. 그리고 관찰은 추리의 전 단계입니다. 모든 학문의 시작은 지혜로운 관찰에 그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틀린그림 찾기, 다른그림 찾기, 같은그림 찾기 등의 훈련을 통해 관찰, 변별력 뿐 아니라 시각적 주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추리력(언어추리/ 도형추리/ 퍼즐추리)

추리영역은 언어추리, 도형추리, 퍼즐추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리를 한다는 것은 직접 관찰한 것과 과거의 경험에 의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연관시켜 새로운 정보를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언어는 학습의 기초를, 학습은 대부분 언어적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집니다. 문제를 읽고 뜻을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해지면 점차적으로 다른 과목 특히 수학이나 과학 등 고등사고를 요하는 과목으로의 부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본 과정에서는 언어추리를 통해 어휘와 문장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워 수학에서 언어적 이해와 추론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문장제 문장 우형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도형과 퍼즐의 다양한 규칙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간 지각력

공간지각은 상하, 좌우, 전후의 공간 관계를 감각기고나을 통해 파악하는 지각능력을 말합니다. 본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교구활동을 통해 상하, 좌우 대칭개념과 공간 지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기억력

외부의 자극(정보)을 감각 기관을 통해 파지한 후 그 정보를 간직해 두는 능력을 말합니다. 방금 전에 들었던 말을 기억해 적절히 반응하는 것, 불러준 전화번호를 바로 외워 전화를 걸 수 있는 것 등이 기억력과 관계됩니다. 이 같은 기억능력은 학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이나 청각적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뇌에 저장해 필요할 때 적절히 인출해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학업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색기억/숫자기억/장소기억/사물기억/위치기억/패턴기억/단어기억/문장기억 등의 과정을 체계적인 기억전략을 활용해 기억능력을 향상 시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창의력

창의력이 있는 아이가 학업성취도도 뛰어납니다. 영재성은 특정한 사람에게만 갖추어지는 능력이라는 의미가 강하지만 창의성은 누구나 보편적으로 가질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창의성은 개발될 수 있는 것입니다.

통합사고력

주어진 일련의 단서들을 통합하고 관련이 없는 것들은 배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하나의 올바른 해결책을 찾도록 하는 훈련 과정으로써 복잡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꼭 필요로 하는 능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