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교육과정

아동창의사고 교육

교육과정

창의사고·인지력계발 Thinking Up프로그램

1단계에서는 1,2,3학년을 대상으로 공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고학년에서는 공부에 대한 집중력을 가질 수 있도록 Motive Up(공부에 대한 동기부여, 수학을 좋아하게 만듬)의 집중력, 수리력, 관찰·변별력, 추리력(도형추리, 퍼즐추리, 언어추리), 기억력, 통합사고력, 공간지각능력(IQ큐브/대칭퍼즐/지능돗트카드/삼각퍼즐/색상퍼즐/도형퍼즐/소마큐브/펜토미노 일부교구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의 7대 영역을 흥미 위주로 구성하여 다음의 교육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훈련합니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1~5권까지만예시하였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실 때에는 1:1상담게시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집중력 훈련

수업전반이 집중력과 관련이 있지만 특별히 150여 가지의 다양한 미로찾기, 선잇기, 캔슬링(기호, 그림, 문자등)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업시작 전 5~10분간 선생님은 수업준비를, 아이들은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한 도입단계로서의 집중력훈련이다. 1~5권, 6~10권의 훈련패턴은 동일하게 하여 반복훈련의 개념을 갖게 하였으며, 각 패턴별 유형은 매주 다르게 구성되어 있어 반복적인 훈련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실증을 내지 않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선잇기 도형갯수세기 숫자찾기 같은도형찾기
2권 선잇기 도형갯수세기 숫자찾기 같은도형찾기
3권 선잇기 도형갯수세기 입체모양찾기 문자숫자찾기
4권 선잇기 숫자잇기 틀린그림찾기1 틀린글자찾기2
5권 모양잇기 모양찾기 숨은그림찾기 같은도형찾기
수리력

수리력부분은 학교 정규수업과정의 연장선 상에 있으며, 기초, 발전, 심화, 응용으로써 1주차-기초, 2주차-발전, 3주차-심화, 4주차-응용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초단계는 학교수업내용수준의 난이도를 갖고 있으며, 발전단계는 학원수준, 심화단계는 수학경시문제 수준, 응용단계는 영재원 문제수준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반복적 연산훈련이 아닌 문제유형별 패턴 훈련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를 접함으로써 응용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연산력: 사칙연산을 응용한 계산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훈련
2권 규칙성: 수의 규칙성을 살펴 패턴을 찾아내는 훈련
3권 배열: 배열의 규칙성을 통하여 연산능력의 유연성을 기르는 훈련
4권 경우의 수: 실 생활에서의 확률적 관계를 통해 생활 수학능력을 기르는 훈련
5권 수학적 논리: 수학문제를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훈련

※ Ⅰ단계와 Ⅱ단계는 난이도 및 문제유형이 틀립니다. 또한, 1주차에서 4주차까지의 문제도 단계별로 난이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찰·변별

관찰·변별은 집중력훈련의 연장이면서 동시에 통찰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어른들로 쉽게 즐길 수 있는 숨은 그림 찾기나 틀린 그림 찾기와 같은 관찰과 변별을 요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는 시각을 늘려주고 통찰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서로 다른 10가지 패턴을 난이도별로 구별하여 구성하였으며, 주차별로 새로운 소재로 문제가 만들어져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틀린 그림 찾기(유사한 두 그림에서 틀린부분을 10~20개 찾아낸다.)
2권 다른 그림 찾기(여러개의 그림중 나머지 그림과 다른 그림 하나를 찾아낸다.)
3권 도형관찰 하기(섞여있는 도형중에 주어진 도형과 같은 도형들을 찾아낸다.)
4권 반쪽 찾기(그림의 좌우가 분리된 것에서 합치되는 그림을 찾아낸다.)
5권 공통점 찾기(예시된 그림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공통점을 찾아낸다.)

※ Ⅰ단계와 Ⅱ단계는 난이도 및 문제유형이 틀립니다. 또한, 1주차에서 4주차까지의 문제도 단계별로 난이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리력 훈련

1) 도형추리-제시된 도형의 변화를 살펴 규칙을 찾아내고 찾아낸 규칙을 이용하여 주어진 도형의 변화를 추리하도록 반복 구성하였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도형 변화 추리(좌우 두 도형의 변화를 통해 주어진 도형의 변화를 예측한다) 겹친도형유추
2권 도형 변화 추리(좌우 두 도형의 변화를 통해 주어진 도형의 변화를 예측한다) 겹친도형유추
3권 도형 변화 추리(좌우 두 도형의 변화를 통해 주어진 도형의 변화를 예측한다) 겹친도형유추
4권 도형 변화 추리(좌우 두 도형의 변화를 통해 주어진 도형의 변화를 예측한다) 겹친도형유추
5권 도형 변화 추리(좌우 두 도형의 변화를 통해 주어진 도형의 변화를 예측한다) 겹친도형유추

2) 언어추리-어휘력향상을 통해 주어진 문제의 지문을 끝까지 읽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유의관계(좌측의 주어진 두 단어의 유의관계를 살펴 우측의 단어를 유추한다.)
2권 반의관계(좌측의 주어진 두 단어의 유의관계를 살펴 우측의 단어를 유추한다.)
3권 단어만들기Ⅰ(흩어진 글자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낸다.)
4권 공통된 낱글자 찾기(어러 낱말이 함꼐 공유할 수 있는 한 글자를 찾아낸다.)
5권 문장만들기(흩어진 글자의 가로세로 조합을 통해 하나의 문장을 완성한다.)

3) 퍼즐추리-주어진 상황과 조건에 맞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다양한 규칙과 풀이법을 생각하고 풀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퍼즐의 규칙을 이해하고 생각을 많이 해야함으로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1단계는 저학년으로 퍼즐규칙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1주차에서 4주차까지 동일한 퍼즐을 난이도를 높여가며 적용하였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톱니바퀴추리, 벨트추리, 줄퍼즐, 고리퍼즐
2권 매듭퍼즐, 쌓기퍼즐, 순서퍼즐, 다집기퍼즐
3권 블록 채우기 퍼즐
4권 퍼즐 맞추기(조각퍼즐, 순서퍼즐)
5권 화살표 놓기 퍼즐(주어진 화살표 개수만 사용)
기억력 훈련

기억력훈련은 크게 시각적 기억훈련과 청각적 기억훈련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프로그램에서는 시각적 기억력훈련을 위주로 구성하였으며, 사물의 모양에서 단순 문장의 암기에 이르기까지 단기기억력훈련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각 단계별 1권부터 10권까지 색 기억하기부터 도형, 사물, 위치, 관계, 패턴, 기호, 공간, 숫자, 단어·문자기억훈련의 10가지 패턴을 반복 훈련함으로써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단계와 2단계는 동일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억 량의 크기와 복잡성으로 단계를 구분하였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색 기억하기
2권 도형기억하기
3권 사물기억하기
4권 위치기억하기
5권 관계기억하기
공간지각능력

지면수업으로 인한 피로감과 수업에 대한 흥미상실을 막고 손의 움직임을 통하여 두뇌발달과 공간개념을 키워주기 위하여 본 지능계발연구원에서 개발하고 특허출원한 교구를 비롯한 IQ큐브/ 대칭퍼즐/ 지능돗트카드/ 삼각퍼즐/ 색상퍼즐/ 도형퍼즐/ 소마큐브/ 펜토미노등의 평면교구 및 입체교구와 색상교구등을 활용, 창의력향상과 공간지각능력 향상, 두뇌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공간지각 이론학습
2권 색상퍼즐(색상카드와 천공카드를 이용)
3권 펜토미노Ⅰ(평면활동)
4권 삼각퍼즐(12조각의 정삼각형과 이등변삼각형 조각 이용)
5권 펜토미노Ⅱ(평면활동)
BQ-IIE 테스트

체험학습 및 BQ-IIE test

1단계 체험학습과 2단계 체험학습 코너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간접적으로 접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BQ-IIE test(초기반응검사 ; 동작반응검사&선행학습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BQ-IIE test는 본 프로그램인 창의사고·인지력계발 thinkingup 수업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test입니다. 크게 동작반응검사와 선행학습검사로 나누어 평가를 하게 되는데, 동작반응검사는 다른점찾기, 기호쓰기, 순서맞추기, 같은 모양 등의 평가로 지각반응속도를 측정합니다. 선행학습검사는 수리, 언어, 추리, 기억력의 4가지 항목을 측정하여 아이의 현 상태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IQ검사와 같은 전반적인 검사는 아니며, 아이의 현 상황을 선생님이 인지하기 위한 기초조사 항목입니다.

1단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권 공간지각 이론학습
2권 색상퍼즐(색상카드와 천공카드를 이용)
3권 펜토미노Ⅰ(평면활동)
4권 삼각퍼즐(12조각의 정삼각형과 이등변삼각형 조각 이용)
5권 펜토미노Ⅱ(평면활동)
동작반응검사
다른점 찾기 그림에 제시되어 있는 사물의 중요한 부분과 지엽적인 부분을 구별하는 능력과 집중력, 사고력, 시각적 구성 및 시각적 기억력 등을 측정한다. 소요시간 5분
기호쓰기 도형 변화 추리(좌우 두 도형의 변화를 통해 주어진 도형의 변화를 예측한다) 소요시간 5분
순서 맞추기 시각-운동의 협응, 정신적 작업의 민첩성 및 단기기억능력을 측정하고 시각적 근육운동의 활동, 협응 정도를 측정한다. 소요시간 5분
같은 모양 사회적 상황에 대한 해석과 그림에 담겨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소요시간 5분
선행학습검사
수리 일반 수리와 응용수리를 통한 기본 수리능력을 측정한다. 소요시간 5분
언어 아동의 문화적 경험, 교육적 환경과 밀접히 관련된 아동의 학습 능력, 개념의 풍부성, 개념형성, 언어 능력 등 개인의 지적 능력을 측정한다 소요시간 5분
추리 다양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이에 따른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등 적절하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자기의 과거 경험을 평가 종합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소요시간 5분
기억 주의력과 단기 기억능력 및 재구성 능력을 측정한다. 소요시간 5분